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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 엔진 최적화)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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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관리자
2024-11-20 19:45 107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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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사람들이 다음을 검색할 때마다 Google, Microsoft Bing 및 

기타 검색 엔진에서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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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판매하는 상품.

귀하가 제공하는 서비스.

귀하가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의 가시성이 높을수록, 사람들이 귀하의 페이지를 발견하고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소개 가이드에서는 SEO가 무엇이고, 2024년에 무엇을 수반하는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기술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웹사이트와 그 구조가 진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하는 장치도 마찬가지입니다.


웹 검색은 음성으로 활성화될 수 있으며 클릭은 모바일 폰 화면을 탭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가 선택한 검색 엔진에서 보는 결과조차도 인공 지능(AI)에 의해 요약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SEO의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해 드리고, 지속적인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 SEO가 SEM 및 PPC와 다른 점

● SEO가 중요한 이유

● SEO 유형 및 전문 분야

● SEO가 작동하는 방식

● SEO가 진화하는 방식

● 서비스로서의 SEO

● SEO를 배우는 방법



- SEO는 SEM과 PPC와 어떻게 다릅니까?


SEM과 PPC는 Search Engine Land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두 가지 일반적인 용어이며 대규모 검색 마케팅 커뮤니티에서 들어보게 되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SEO가 무엇이고 무엇이 아닌지 구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용어의 차이점과 이러한 약어의 의미,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다른 분야로 적용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 SEO 대 SEM


SEM은 검색 엔진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흔히 알려진 대로 검색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검색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한 유형입니다. SEO와 PPC(클릭당 지불, 예: Google Ads) 활동을 조합한 포괄적인 용어로, 

각각 유기적 검색과 유료 검색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합니다.


그렇다면 SEO와 SEM은 어떻게 다를까요? 기술적으로 보면 다르지 않습니다. SEO는 단순히 SEM의 절반입니다.


● SEO: 검색 엔진에서 유기적 결과 클릭을 유도합니다 .

● SEM: 검색 엔진에서 유기적 및 유료 결과 클릭을 유도합니다 .

● PPC: 검색 엔진에서 유료 결과 클릭을 유도합니다 .


SEM, SEO, PPC에 대해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EM이 동전이라고 상상해보세요. SEO는 동전의 한 면입니다. PPC는 반대편입니다.



- SEO 대 PPC


PPC : 페이퍼클릭(Pay-Per-Click)의 약자로, 광고주가 자신의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디지털 마케팅 유형입니다.


광고주는 검색 엔진 결과에 광고가 나타나기를 원하는 특정 키워드나 문구에 대해 입찰합니다.


사용자가 이러한 키워드나 구문 중 하나를 검색하면, 광고주의 광고(유료 광고)가 최상위 결과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다시 말해서 검색 마케팅을 동전으로 생각하면 SEO와 PPC는 같은 동전의 양면입니다.


PPC를 이용하면 검색 사용자가 유료 게시물을 클릭할 때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합니다.

SEO를 사용하면 검색 결과 목록에 대한 비용이 직접 지불되지 않지만 SEO는 서비스로 판매되고 페이지와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과정에는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므로 유기적 검색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SEO 대 PPC"에 대해 논쟁을 벌였습니다. 어느 채널이 더 가치가 있거나 투자 수익률(ROI)이 더 좋은가. 



그러나 SEO와 PPC는 상호 보완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입니다. 

이상적으로는 항상 둘 다 선택해야 합니다(예산이 허락하는 한).


앞서 언급했듯이, SEM과 PPC라는 용어는 업계 내에서 서로 바꿔 사용됩니다. 

하지만 Search Engine Land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SEM"이라는 말을 언급할 때는 SEO(자연 검색)와 PPC(유료 검색)를 모두 지칭하기 때문입니다.


SEO를 제외하고 "SEM"이 "PPC"를 의미하게 된 역사에 대해 궁금하다면 다음 기사를 더 자세히 살펴보세요.




● 위키피디아가 PPC/유료 검색을 SEM으로 전환한 방법

● SEM = SEO + CPC를 합치면 여전히 합산되나요?




- SEO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SEO는 중요한 마케팅 채널입니다.


2019년 BrightEdge 연구에 따르면, 유기적 검색은 전체 웹사이트 트래픽의 53%를 차지합니다 .

Google 검색에서는 매일 85억 건 이상의 검색이 수행되고 있으며, Google은 글로벌 검색 엔진 시장의 9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엄청난 청중 도달 범위를 고려하면, 2028년까지 글로벌 SEO 산업이 무려 1,221억 1,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


SEO는 모든 규모의 브랜드, 기업 및 조직에 실질적인 비즈니스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는 검색 행위 또는 검색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력, 음성 또는 이미지 쿼리 형식)가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에게 

두 번째 본성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수십억 개의 웹페이지 (2024년 9월 기준 색인된 웹의 43억 페이지)의 

바다에서 원하는 정보에 액세스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어딘가에 가고 싶거나, 무언가를 하고 싶거나, 정보를 찾고 싶거나, 조사하고 싶거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고 싶을 때 그들의 여정은 일반적으로 검색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나 검색은 엄청나게 단편적입니다. 특히 소비자 의도 활동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사용자는 기존 웹 검색 엔진(예: Google, Microsoft Bing), 소셜 플랫폼(예: YouTube, TikTok) 또는 리테일러 웹사이트(예: Amazon)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작년에 미국 온라인 쇼핑객의 56%가 Amazon에서 제품 검색을 시작했고,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시작한 사람은 46%였습니다. 

같은 조사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월마트에서 37% 시작.

● 25%는 YouTube에서 시작합니다.

● 20%는 페이스북에서 시작합니다.

● 19%는 인스타그램에서 시작합니다.

● 19%는 TikTok에서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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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연도와 비교했을 때 이 데이터의 또 다른 흥미로운 측면은 제품과 지식 검색(예: "X를 하는 방법" 유형의 검색 활동)을 위한 장소로서 특히 TikTok과 같은 소셜 소스의 성장입니다. 


실제로 2023년 연구에 따르면 Z 세대 여성의 51%가 다른 모든 온라인 정보 소스보다 TikTok에서 검색을 시작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매년  수조 건의 검색 이 수행됩니다. 검색은 종종 웹사이트 트래픽의 주요 소스이므로 사람들이 귀하의 브랜드나 사업을 검색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에서 "검색 엔진 친화적"이 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모든 것이 의미하는 바는 귀하의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경쟁자보다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이 귀하의 최종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EO는 또한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또는 SERP)가 검색 ​​기능(및 PPC 광고)으로 가득 차서 매우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SERP 기능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AI 개요.

● 지식 패널.

● 추천 스니펫.

● 지도.

● 이미지. 

● 영상

● 주요기사(뉴스).

● 사람들은 또한 묻습니다. 

● 회전목마.



SEO가 브랜드와 기업에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다른 마케팅 채널과 달리 좋은 SEO 작업은 지속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유료 캠페인이 종료되면 트래픽도 종료됩니다. 소셜 미디어 트래픽의 트래픽은 기껏해야 신뢰할 수 없으며 예전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SEO는 전체적인 마케팅의 기초이며, 회사에서 하는 모든 일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면, 그 지식을 다음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유료 및 무료).

● 웹사이트 콘텐츠.

● 소셜 미디어 속성.



유기적 검색은 핵심 비즈니스 목표(예: 전환, 방문, 판매)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트래픽을 유도하는 채널입니다. 또한 신뢰를 구축합니다. 

순위가 높은 웹사이트는 일반적으로 권위 있거나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이는 Google이 더 나은 순위로 보상하고자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 SEO 유형 및 전문 분야


SEO를 스포츠 팀으로 상상해보세요. 승리하려면 강력한 공격과 수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팬(청중)도 필요합니다. 


기술적 최적화를 방어로, 콘텐츠 최적화를 공격으로, 오프사이트 최적화를 충성도 높은 팬층을 유치, 참여, 유지하는 방법으로 생각해보세요.


● 기술적 SEO: 웹사이트의 기술적 측면을 최적화합니다.

● 온사이트 SEO: 사용자와 검색 엔진을 위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최적화합니다.

● 오프사이트 SEO: 브랜드 자산 (예: 사람, 마크, 가치, 비전, 슬로건, 캐치프레이즈, 색상)을 만들고 궁극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인지도를 향상할 수 있는 작업(즉, 전문성, 권위, 신뢰성을 입증하고 성장시킴)을 수행하고 수요를 창출합니다.



콘텐츠와 기술 최적화에 대한 100% 제어권을 유지합니다. 오프사이트에서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다른 사이트의 링크를 제어할 수 없거나 의존하는 플랫폼이 종료되거나 큰 변경을 하는 경우). 

하지만 이러한 활동은 여전히 ​​이 SEO 삼위일체의 핵심 부분입니다. 




기술적 최적화(기술적 SEO)


SEO 성공을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기술적 요소를 최적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기본입니다.


모든 것은 아키텍처에서 시작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크롤링하고 인덱싱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Google의 트렌드 분석가인 Gary Illyes는 Reddit AMA 에서

 "빌어먹을 사이트를 크롤링 가능하게 만들어라"라고 말했습니다.


검색 엔진이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예: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를 쉽게 발견하고 액세스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주요 기술 요소에는 URL 구조, 탐색 및 내부 링크가 포함됩니다.


사용자 경험은 기술적 최적화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입니다. 

검색 엔진은 빠르게 로드되고 좋은 페이지 경험을 제공하는 페이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Core Web Vitals, 모바일 친화성 및 사용성, HTTPS 및 방해가 되는 삽입 광고 피하기와 같은 요소는 모두 기술적 SEO에 중요합니다. 


기술적 최적화의 또 다른 영역은 구조화된 데이터(일명 스키마)입니다. 이 코드를 웹사이트에 추가하면 검색 엔진이 귀하의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검색 결과에서 귀하의 모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웹 호스팅 서비스,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사이트 보안 등도 SEO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최적화(온페이지 SEO)


SEO에서 콘텐츠는 사람과 검색 엔진이라는 두 가지 주요 대상에 맞게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즉, 대상 고객이 볼 콘텐츠(실제로 페이지에 있는 것)와 검색 엔진이 볼 콘텐츠(코드)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목표는 항상 도움이 되는 고품질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입니다 . 이는 대상 고객의 요구와 필요, 데이터 및 Google의 안내를 이해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할 때 다음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귀하가 경험이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관련 주제를 다룹니다.

사람들이 콘텐츠를 찾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가 포함됩니다.

독특하거나 독창적입니다.

잘 쓰여졌으며 문법 및 철자 오류가 없습니다.

최신이며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예: 이미지, 비디오)를 포함합니다.

SERP 경쟁사보다 더 좋습니다.

읽기 쉽습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이 공유하는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예: 부제목, 문단 길이, 굵게/기울임꼴 사용, 순서가 지정된/순서가 지정되지 않은 목록, 독해 수준 등).

검색 엔진의 경우 최적화해야 할 핵심 콘텐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목 태그

● 메타 설명

 헤더 태그(H1-H6)

● 이미지 대체 텍스트

● 그래프 메타데이터 열기



생성 엔진 최적화(GEO) 는 콘텐츠 최적화 내에서 떠오르는 전문 분야입니다. 

GEO는 Google의 AI Overviews와 Gemini, OpenAI의 ChatGPT와 SearchGPT, Microsoft Copilot과 Perplexity를 포함한 AI 기반 검색 엔진(또는 답변 엔진)에서 가시성을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및 권한 구축(오프사이트 최적화)


여러 활동은 가장 엄격한 의미에서 "SEO"가 아닐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SEO 성공에 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일치할 수 있습니다.


링크 빌딩(웹사이트로의 링크를 획득하는 과정)은 오프사이트 SEO와 가장 관련이 있는 활동입니다. 관련성 있고,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에서 귀하의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다양한 수의 링크를 획득하면 큰 이점(예: 순위, 트래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링크 품질은 링크 양보다 우선합니다. 양질의 링크가 대량으로 목표입니다.


어떻게 그 링크를 얻나요? SEO 노력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 다양한 웹사이트 홍보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브랜드 구축 및 브랜드 마케팅: 인지도와 평판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기술.

● PR: 편집상 주어진 링크를 얻기 위해 고안된 홍보 기술입니다.

● 콘텐츠 마케팅: 인기 있는 형태로는 영상, 전자책, 연구 보고서, 팟캐스트(또는 다른 팟캐스트에 게스트         로 출연) 및 게스트 포스팅(또는 게스트 블로깅) 등이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 마케팅 및 최적화: 모든 관련 플랫폼에서 브랜드 핸들을 주장하고, 이를 완벽하게 최적화하         고,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 리스트 관리: 회사나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검색자에게 등록되어 발견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예: 디렉토 리, 리뷰 사이트, 위키)에서 정보를 청구, 검증 및 최적화합니다.

● 평가 및 리뷰: 평가 및 리뷰를 받고, 모니터링하고, 답변합니다.

일반적으로 오프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순전히 기술적인 관점에서 순위를 매기는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당신의 브랜드가 하는 모든 일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검색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당신의 브랜드가 발견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실제로 "검색 경험 최적화" 또는 " 모든 곳에서 검색 최적화 "를 의미하는 것으로 리브랜딩하려고 시도했습니다.




SEO 전문 분야


검색 엔진 최적화에는 몇 가지 하위 장르도 있습니다. 이러한 각 전문 분야는 "일반 SEO"와 고유한 방식으로 다르며 일반적으로 추가 전략이 필요하고 다른 과제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SEO 전문 분야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자상거래 SEO: 추가적인 SEO 요소로는 카테고리 페이지, 제품 페이지, 측면 탐색, 내부 링크 구조, 제품 이미지, 제품 리뷰, 스키마 등을 최적화하는 것이 있습니다.

● 엔터프라이즈 SEO: 이는 대규모 SEO입니다. 일반적으로 100만 페이지 이상의 웹사이트(또는 여러 웹사이트/브랜드)를 다루는 것을 의미하거나 조직의 규모(일반적으로 연간 수백만 또는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는 조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를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개발팀이 SEO 변경 사항을 구현하려는 시도와 여러 이해 관계자의 참여가 지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국제 SEO: 이는 국제 기업을 위한 글로벌 SEO로, 다지역 또는 다국어 웹사이트에 대한 SEO를 수행하고 Baidu나 Naver와 같은 국제 검색 엔진에 최적화합니다. 

● 로컬 SEO: 이 방법의 목표는 리뷰, 사업체 목록 등을 관리하고 수집하여 로컬 유기적 검색 엔진 결과에서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 뉴스 SEO: 뉴스에서는 속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가능한 한 빨리 Google 인덱스에 들어가 Google Discover, Google Top Stories, Google News와 같은 곳에 표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월, 섹션 페이지, 뉴스별 구조화된 데이터 등에 대한 모범 사례를 이해해야 합니다.




- SEO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Google을 통해 이 페이지를 찾았다면 아마도 [seo란 무엇인가?]와 비슷한 내용을 검색했을 것입니다.


이 가이드는 SEO 주제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춘 권위 있는 웹사이트인 Search Engine Land에 게재되었습니다(우리는 2006년부터 크고 작은 모든 SEO 변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2010년에 처음 출판된 이 SEO란 무엇인가 페이지는 수십만 개의 링크를 얻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요소(및 기타 요소)는 이 가이드가 검색 엔진에서 좋은 평판을 얻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수년 동안 대부분의 검색 엔진에서 상위 1~3위의 유기적 검색 순위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가이드는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를 축적했으며, 따라서 누군가가 SEO를 검색할 때 순위를 매길 자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SEO를 더 광범위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SEO는 다음의 조합을 통해 실제로 작동합니다.


● 사람: 전략적, 전술적, 운영적 SEO 작업이 완료되도록 책임을 지는 개인 또는 팀입니다.

● 프로세스: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취한 조치.

● 기술: 사용되는 플랫폼과 도구.

● 활동: 최종 제품 또는 산출물.

SEO가 작동하는 방식에는 다른 많은 요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지식과 프로세스 요소에 대한 높은 수준의 살펴보기입니다. 


SEO가 효과를 발휘하려면 6가지 중요한 영역이 결합되어야 합니다.




1. 검색 엔진의 작동 방식 이해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귀하의 비즈니스를 찾게 하려면(어떤 플랫폼에서든) 엔진이 작동하는 방식의 기술적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하며, 

그런 다음 가시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올바른 "신호"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Google과 같은 전통적인 웹 검색 엔진에 대해 이야기할 때 검색은 4가지 단계로 구분 됩니다 .


● 크롤링: 검색 엔진은 크롤러를 사용하여 링크를 따라가고 사이트맵을 사용하여 웹의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 렌더링: 검색 엔진은 HTML, JavaScript, CSS 정보를 사용하여 페이지가 어떻게 보일지 생성합니다.

● 인덱싱: 검색 엔진은 발견한 페이지의 콘텐츠와 메타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합니다(하지만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가 인덱싱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 순위: 복잡한 알고리즘은 다양한 신호를 살펴보고 검색자가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페이지가 관련성이 있고 충분히 높은 품질인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하지만 Google 검색을 최적화하는 것은 YouTube나 Amazon 등 다른 플랫폼의 검색을 최적화하는 것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Facebook을 살펴보겠습니다. 참여(좋아요, 댓글, 공유 등)와 사람들이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와 같은 요소가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Twitter에서는 최근성, 상호 작용 또는 작성자의 신뢰성과 같은 신호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표면화하기 위해 머신 러닝 요소를 추가했기 때문에

 "이것" 또는 "저것"에 따라 더 좋거나 나쁜 성과가 발생한다고 말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는 것입니다.




2. 조사하기


연구는 SEO의 핵심 부분입니다. SEO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형태의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청중 조사: 타겟 청중이나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누구입니까(즉, 인구통계 및 심리통계)? 그들의 고통스러운 점은 무엇입니까? 

그들이 당신이 답할 수 있는 어떤 질문을 가지고 있습니까? 

● 키워드 조사: 이 프로세스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관련성 있고 가치 있는 검색어를 식별하여 페이지에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기기 위한 수요와 경쟁이 얼마나 큰지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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