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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클러스터와 SEO: 2025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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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관리자
2024-12-01 21:31 11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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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클러스터로 더 스마트한 SEO 캠페인을 구축하세요. 

의도에 따라 콘텐츠를 매핑하고, 

허브 앤 스포크 구조를 설계하고, SERP를 지배하는 법을 배우세요.



Google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려면 단순히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이는 주제의 권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콘텐츠를 주제 클러스터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은 사용자 경험과 검색 엔진 가시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SEO 캠페인을 개선하기 위해 주제 클러스터를 조사, 설계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



SEO 전략에 주제 클러스터가 필요한 이유


Google은 2023년 5월에 "주제 권한"이라는 개념을 공식적으로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SEO 개념에 대해 몇 년 전부터 논의했습니다.

요즘에는 Google에서 이를 순위 신호, "검색 시스템" 또는 다른 이름으로 부르든 주제 권한은 매우 중요합니다. 

주제의 권위를 확립하는 데 능숙하다면 SERP에서 눈에 띄게 나타날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이로 인해 SEO가 키워드 기반에서 사용자 기반 분야로 바뀌었습니다 .

키워드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더 큰 주제의 일부입니다. 여기에는 사용자 의도 , 사회적 증거 및 다양한 플랫폼과 미디어 유형의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또한 이는 주제 클러스터의 개념을 강화(또는 일부의 경우 도입)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제 클러스터는 질서를 제공하여 웹사이트 콘텐츠를 구성하고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제 클러스터는 다음에 적합합니다.


* 브랜드: 특정 주제나 여러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거나 심도 있게 다루거나 둘 다를 다루어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사람들: 방문자가 귀하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습니다.

* 검색 엔진: Google은 귀하의 콘텐츠를 더 쉽게 발견하고 크롤링하며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주제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데는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 클러스터를 조사하는 방법.

* 클러스터를 설계하는 방법.

* 클러스터에 몇 개의 레이어를 추가할 것인가.



 조사를 해보세요 


그렇습니다. 이는 기본적인 지침이지만 주제 클러스터를 논의할 때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SEO 연구 의 한 분야는 주제 그 자체입니다. 즉, 핵심 서비스나 제품(예: 반려견 관리)과 그 하위 주제입니다. 

또 다른 요소는 고객이 의도의 각 단계에서 원하는 정보와 하위 주제입니다. 예를 들어, "개를 키우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요?"는 퍼널 상단 단계에서 정보적 질의입니다.

각각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다릅니다. 핵심 서비스나 제품을 파헤치려면 다음을 추천합니다.


* Google 트렌드(또는 Glimpse Chrome 확장 프로그램).

* Google 키워드 플래너.

* 아레프스.

* 경쟁사 사이트의 아키텍처(이것이 핵심입니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의 경우 키워드 조사는 여전히 매우 유용하지만, 다음 사항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 소셜 미디어 청취 도구 및 플랫폼 모니터링.

* Google 자동완성 . (사용자는 또 무엇을 찾고 있나요?)

* SERP 분석.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좋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주제에 대해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가?)

* 제품이나 고객 서비스 팀과 대화하는 것일지라도, 전통적인 고객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사냥꾼-채집꾼 모드에 있습니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세요. 나중에 언제든지 줄일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를 설계하는 방법


허브 앤 스포크 모델을 고려하세요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데 내가 선호하는 방법은 클래식 허브 앤 스포크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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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조를 사용하면 필요에 따라 각 서클에 스포크와 파생 항목을 추가하여 하위 주제를 더욱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수준의 깊이를 일관되게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반려견 용품에는 5~6개의 하위 주제가 있을 수 있지만, 반려견 운동에는 3~4개의 하위 주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얼마나 쉽게 웹사이트 아키텍처 로 변환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이는 주제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을 이해하는 데 좋은 출발점입니다 .

허브 앤 스포크 모델을 개발했다면, 그 주제를 어떻게 논의할지 생각해보세요. 사용자의 의도 단계에 따라 사용자가 알아야 할 사항을 고려하세요.



의도(퍼널) 단계에 따라 콘텐츠를 세분화하세요


각 하위 주제에서 판매 프로세스의 단계인 세 가지 세그먼트를 만듭니다.


* 최상위 단계: 교육 및 인식.

* 중간 단계: 고려 및 연구.

* 최종 단계: 구매.

이러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깔때기 꼭대기

* 일반 하위 주제.

* 거래 의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없는 기술적/전문적 주제(예: 비숑 프리제 코트).

* 트렌드/사상 리더십 주제.



- 깔때기 중간

* 문제점과 과제.

* 비교 용어(예: 최고의 반려견 샴푸).

* 특정 도구, 플랫폼 또는 제품.

* 사용 사례(예: 습한 기후에서의 반려견 미용)


- 깔때기 바닥

* "구매", "구독", "데모", "내 근처", "무료 배송"과 같은 수정어가 포함된 용어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해당 주제와 하위 주제를 다루기 위한 구체적인 콘텐츠 계획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의도 단계에 맞게 콘텐츠 유형을 정렬합니다.


"알레르기용 개 샴푸 구매"라는 쿼리를 타겟으로 삼고 싶다면 개를 목욕시키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만들지 마세요. 

또한, 개 미용 제품에 대한 완전한 구매 가이드를 만드는 것은 피하세요.

적어도 나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 짧은 털을 가진 개를 위한 최고의 샴푸 10가지"에 대해서만 쓰고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사용자가 구매 여정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 고려하세요.


* 중간 단계에는 사례 연구나 사용자 평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위쪽 퍼널에는 주제별 가이드, 방법 안내 영상, 알아야 할 용어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그것을 매핑하면, 실제로 사례 연구가 필요한 곳을 알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가 생성한 비디오 리뷰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품 리뷰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알레르기와 그 치료법에 대한 가이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제 클러스터를 얼마나 깊이 파고들어야 할까요?


허브 앤 스포크 모델의 이점 중 하나는 높은 가치 키워드 그룹을 타겟팅하는 스포크 페이지로 드릴 다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더 깊이 들어갈수록 의도가 더 높아집니다.) 


반려견 케어부터 반려견 미용, 반려견 피부 알레르기, 반려견 알레르기 샴푸까지 몇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마지막 두 가지가 브랜드를 고려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하지 않게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키워드 볼륨에 따라 샴푸에 품종별 키워드를 적용할 수도 있고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가 주제를 너무  심도 있게 다루는 것을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대개는 그 반대입니다).

스포크 페이지가 더 이상 사용자 참여를 늘리지 못하면 변경할 때입니다. 기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거나 탐색할 새로운 주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개념/아이디어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세요.


예를 들어, 작년에는 거의 모든 기술 관련 산업에서 AI를 위한 스포크를 만들거나 각 스포크에 AI를 통합해야 했습니다.



주제 권한에서 SEO 성공까지: 순위를 매기는 주제 


클러스터 설계주제 클러스터를 통해 완벽을 추구해야 하지만 이것이 현실적이지 않다는 점을 알아두십시오.

정보를 정리하는 모델을 갖는 것은 좋은 시작입니다. 또한 더 탐구할 격차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모델을 따르세요.

*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 사용자의 인식 및 의도 수준에 맞춰 콘텐츠를 정렬하는 연습을 하세요.


귀하의 사이트는 유기적 참여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는 또한 Google이 SEO 산업이 나아가기를 원하는 방향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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